본문 바로가기
클라우드

클라우드 서비스 이해

by oncerun 2021. 10. 30.
반응형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글로벌 기업들에 의해 성장되고 있다. 

(Microsoft Azure, Amazon AWS, Google GCP, 알리바바, 오라클, IBM, DEL 등등 )

 

이러한 클라우드 제공 업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들의 각각의 유형을 살펴보고, 만약 내가 클라우드로 인프라 구성을 해야 할 일이 발생한 경우 어떤 서비스를 골라서 구성해야 하며, 어떻게 효율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할지 대비하기 위해 각각의 업체들마다의 제공되는 서비스를 이해해보자.

 

 

클라우드 컴퓨팅 시자을 개척한건 Amazon사가 최초로 성공하여 지금까지 시장은 선도하고 있다. 후발주자로 Microsoft와 Google이 뒤를 잇고 있다.  국내에도 클라우드 제공사가 존재하지만 외국계 클라우드가 대부분 점유하고 있으며, 이중 절반 정도를 AWS가 점유하고 있다. 대표적인 클라우드 국내 기업은 KT, 네이버, LG사도 시장에 발을 들이고 있다.

 

 

[Microsoft Azure]

 급격하게 성장하여 AWS 다음으로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 최근 제다이프로젝트를 들어갈뻔했지만 소송에서 지는 바람에 제다이 프로젝트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됐다.

 

- 온프레미스 윈도 서버 및 MS-SQL 라이선스를 이미 보유한 기업의 경우 별도의 라이선스 비용 없이 Azure 전용 Microsoft 제품군을 사용할 수 있어 비용 절감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SaaS의 경우 Microsoft Office 365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IaaS/PaaS는 Azure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과거에 비해 현재는 많은 개선과 서비스 확장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매주 금요일마다 새로운 서비스를 발표하고 있다.

 

서비스의 종류는 컴퓨팅, IoT, 네트워킹, 보안, 스토리지, 마이그레이션, 웹, 모니터, 모바일, 관리 및 거버넌스 등등 수많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58개의 지역 140개 국가에 Azure를 제공하고 있다.  컨테이너, AI,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술을 파악하여 지속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론칭하는 추세이다.

 

https://portal.azure.com/#allservices 

 

Microsoft Azure

 

portal.azure.com

 

 

 

 

[Amazon AWS]

2006년부터 웹 서비스를 기반으로 기업에 IT 인프라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가장 많은 IDC를 보유하고 있으며 190개국에 수천 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로써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다. 즉  클라우드를 위한 가장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스타트업, 큰 규모의 기업, 주요 정부기관을 포함하는 넓은 스펙트럼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확장성이 높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특색 서비스는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기계학습, 로보틱스, 인공위성 등 가장 특색 있는 서비스를 가지고 있다.

 

 

2014년 AWS Lambda 출시

 - 개발자가 서버를 관리하지 않고 코를 실행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을 개척했다. 

 

2018년 SageMaker

 - 개발자와 과학자과 기계학습을 깊은 지식 없이도 사용할 수 있도록 완전 관리형 기계학습 서비스를 개발했다. 

딥 러닝은 상당한 고가의 리소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 관련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2019년 AWS Ground Station

 - 인공위성 통신을 제어하고 데이터를 처리,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

 

 

AWS의 장점

 

 -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활동 고객

 - 수만 개의 파트너로 이루어진 커뮤니티 보유

 - 스타트업, 기업, 공기관 조직 등 규모의 제약 없이 서비스 제공

 - 군사, 국제은행과 같이 보안이 매우 중요한 조직의 보안 요구사항도 충족하도록 설계

[Google GCP]

3 대장 중 가장 규모가 작긴 하다.  구글은 규모가 가장 작긴 하지만 Gmail, Google Maps, youtube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높은 성능 및 안정성을 갖췄다.

 

2018년 SaaS 사업을 접으려 했는데, 구글 클라우드 담당자들이 타사로 이직을 하고,
1,2위 클라우드 업체와 규모 및 격차가 상당히 커서 시장 진입에 리스크가 컸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사업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https://cloud.google.com/products?hl=ko 

 

제품 및 서비스  |  Google Cloud

개발자와 기업이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Google Cloud, Google Maps Platform 등의 제품을 확인하세요.

cloud.google.com

 

하지만 구글사의 GCP장점은 안정성이다. 24개국 73개의 IDC로 타사보다 적지만 실제 해저 케이블 구축에 참여함으로써 안정성을 높게 산다.

 

Compute Engine : 네트워크 부하분산, HTTPS 부하 분산, 콘텐츠 유형에 따른 트래픽 분산

FaaS : Cloud Functions

CaaS : Google Kubernetes Engine

빅데이터 처리 : BigQuery, Cloud Data Flow

Cloud Natural Language API : 감정 분석, 콘텐츠 분류, 구문 분석

 

반응형

'클라우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티테넌시  (0) 2021.10.31
클라우드 아키텍처  (0) 2021.10.30
클라우드  (0) 2021.10.24
가상머신(VM)이란?  (0) 2021.02.05
클라우드 서비스란 뭐지?  (0) 2021.0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