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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프로그래밍 기초/자바기반의 웹&앱 응용SW 개발자

자바기반의 웹&앱 응용 SW개발자 양성과정 54일차 -84

by oncerun 2020.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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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구축

 

  1. 실세계 - 요구사항 수집 분석
    • 먼저 실제 세계에서 어떤 시스템을 구축할 것인지에 대한 요구사항을 수집합니다.
    • 요구사항에 대해 어떤 데이터들이 필요한지, 어떤 기능들이 필요한지 분석합니다. 
  2. 개념적 설계
    • ER 다이어그램을 통해 요구사항을 개념적으로 표현합니다.
  3. 논리적 설계
    • 관계 모델(Relation model)을 통해 개념적 설계를 논리적으로 표현합니다.
  4. 물리적 설계
    • 실제 디스크와 같은 물리 저장장치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표현합니다.


회원이 무슨 행위를 하나. 

행위로 인한 결과의 데이터가 쌓임

결과에 대한 여러 가지 행위에 대한 데이터를 넣을지의 진위를 판단.

그러한 행위는 주체와 대상과의 관계인 3 형식
3 형식? 가?을? 하다.

대상과 대상의 관계이며 대표적으로 포함관계가 있는 4 형식
4 형식? 이?을? 에게? 하다
대상과 대상이 관계를 가질때 포함되기 위해 액터가 필요한 경우가 존재합니다.

 

 

TROLLER를 기준으로 한  도식도

 

 

 


라벨, 댓글 - > 회원의 대한 정보가 필요함. (누가 언제 달았나)

메모 - > 어떠한 보드에 포함되었으며 누가 메모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함

보드 - > 메모를 포함하며 누가 보드를 만들었는지에대한 정보

팀 - > 전체를 감싸며 가장 큰범위.(보드에대한 정보)

 

회원이 있고 게시글이 존재한다.
회원이 게시글을 등록한다. (ㅇ)

회원이 게시 한다 글을 (ㅇ)
게시는 행위이다.
행위를 생각해보면 수정, 삭제 , 숨기기 등등.. 이 존재한다.

보드를 사용할때마다 회원이 다르게 된다면
보드를 등록한사람과 팀을 만들 사람이 다를 때
포함될 때마다 사용자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라벨은 메모에대한 스타일러이다.

포함으로 한정시키게되면 행위의 업무에 대한 내용이 상쇄되므로 말하는 표현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다.

 

 

 

행위로 인해 데이터가 남겨지는 것들을 찾아야 합니다.
이제 데이터베이스에 어떻게 테이블을 만들까?
개념설계가 끝나면 논리설계를 시작합니다.

 

 

일단 각자의 개체들의 관계를 포함합니다.

예를들어
회원이 상품을 여러 개를 주문할 수 있고
상품 하나를 가지고 여러 명의 회원이 주문할 수 있다.
이것은 N:N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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