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느리게 변하는 지식/Network

인터넷의 작동원리와 프로토콜

by oncerun 2020. 4. 6.
반응형

1. 인터넷의 작동원리

우리가 웹 브라우저에서 웹페이지를 도메인에 이름을 입력하게 되면 브라우저가 해당 IP주소를 얻기 위해 DNS 서버에 요청을 보냅니다. 
DNS의 서버가 전달해주는 IP주소를 전달받고 브라우저는 해당 요청을 각 서버로 전달합니다.

서버가 특정 웹사이트의 접속 요청을 받으면 요청을 받으면 데이터는 디지털 형식으로 전송됩니다.  
http://www.submarinecablemap.com/  (해저 광케이블 웹 사이트)
수많은 케이블이 해저속에 존재합니다. 광섬유 케이블을 타고 와 우리가 요청한 정보가 우리 집에 있는 라우터까지 전달됩니다. 라우터는 이러한 빛 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합니다.  그런 뒤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하여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전기신호를 전달합니다.
만약 우리가 휴대폰과 같이 셀룰러 데이터를 사용해 인터넷에 접속한다면 광케이블의 신호는 기지국으로 보내지고 기지국에서 그 신호를 전자파 형태로 휴대폰으로 보내게 됩니다.

컴퓨터에서 모든 데이터는 0,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터넷에 데이터전송을 효율적로 만드는 것은 0,1을 패킷이라고 알려진 작은 덩어리로 잘라내어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0,1의 흐름이 서버에 의해 서로 다른 패킷으로 구분됩니다. 
구분된 패킷에 각 데이터를 담아 요청한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하게 됩니다.

   
인터넷에서도 복잡한 데이터 패킷을 관리하기 위해 프로토콜이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 인터넷을 할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TCP/IP 가 있습니다. 컴퓨터끼리 통신 회선 등으로 연결하기 위한 통신 규약입니다. 


통신에서의 프로토콜은 어떠한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통신을 원활하게 수용하도록 해주는 통신 규약입니다.
프로토콜은 사용 목적과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의 기능을 종합적으로 이루며, 모든 프로토콜마다 전체 기능이 포함되었다 라기보다 경우에 따라서 몇 가지 기능이 포함되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프로토콜의 기능은


1. 세분화와 재합성
2. 캡슐화
3. 연결제어
4. 오류제어
5. 흐름제어
6. 동기화
7 순서결정
8. 다중화
9. 전송서비스

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모든 곳에서 서로 통신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미리 정해놓은 약속이 바로 프로토콜입니다. 

다음에는 프로토콜 중 TCP/IP와 HTTP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느리게 변하는 지식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SMTP  (0) 2021.02.08
FTP  (0) 2021.02.08
HTTP  (0) 2020.04.07
Web  (0) 2020.04.06
Internet  (0) 2020.04.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