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비트 연산자
게임프로젝트에서 캐릭터가 8방향 상하좌우 + 각 대각선 방향이 필요하다.
여러가지 방법이있지만 비트 연산자를 먼저 공부해볼려한다.
비트 연산자
- 컴퓨터 내부의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비교하거나 조작할 때 사용한다.
- 기본형 데이터 타입의 각 비트를 개별적으로 조작할 수있다.
비트 논리 연산자(Bitwise Operators)
&. 비트 교집합 연산자
- 비트의 AND 연산자로 양쪽의 비트가 모두 1일때만 결과가 1이 되고 그렇지않으면 0이된다.
ex) 4 & 3 = 0
4 = 100
3 = 011
0 = 000
겹치는 부분이 없으므로 000 이나오게된다.
| 비트 합집합 연산자
- 비트의 OR 연산자로 양쪽의 비트중 하나의 값이라도 1이라면 결과가 1이되고 둘다 0 이면 0이된다.
ex) 4 & 3 = 7
4 = 100
3 = 011
7 = 111
하나라도 1이라면 1로 결과가 1이된다.
^ 비트 차집합 연산자
- 비트의 차집합 연산자로 양쪽의 비트에 차이가 있을경우에 결과가 1이되고 차이가없을땐 0이된다.
ex) 4 & 3 = 7
4 = 100
3 = 011
7 = 111
전부 차이가있음.
~ 비트 부정 연산자
-비트의 NOT연산자는 피연산자를 하나만 갖는 단항 연사자인데 모든 비트값을 반대로 바꾼다.
ex) ~7 = 0
7 =111,
~7= 000
2.쉬프트 연산자
-쉬프트 연산자는 말그래도 bit를 shift해주는 연산자이다.
쉬프트 연산자 종류는
>> : 우측 쉬프트 연산자는 좌측의 있는 피연산자의 비트값을 우측에 지정한 수만큼 오른쪽으로 비트를 이동시켜주는 연산자이다.
ex) 4 >> 2 = 1
4 = 0100
1 = 0001
<< : 좌측 쉬프트 연산자 우측에 있는 피연산자의 비트값을 좌측으로 지정한 수만큼 좌측으로 비트를 이동시켜주는 연산자이다.
ex) ex) 3 << 3 = 24
3 = 011
24 = 0001 1000
반응형
'웹 프로그래밍 기초 > 자바기반의 웹&앱 응용SW 개발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기반의 웹&앱 응용 SW개발자 양성과정 23일차 -39 (0) | 2020.03.25 |
---|---|
자바기반의 웹&앱 응용 SW개발자 양성과정 22일차 -38 (0) | 2020.03.24 |
자바기반의 웹&앱 응용 SW개발자 양성과정 20일차 -36 (0) | 2020.03.24 |
자바기반의 웹&앱 응용 SW개발자 양성과정 19일차 -35 (0) | 2020.03.24 |
자바기반의 웹&앱 응용 SW개발자 양성과정 18일차 -34 (0) | 2020.03.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