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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이벤트 (2)

by oncerun 2022.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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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에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이벤트 객체가 동적으로 생성된다.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된다.

<div class="hello"></div>

<script>

const $hello = document.querySelector('.hello');

function showCoords(e){
	$hello.textContent = `clientX : ${e.clientX}, clientY : ${e.clientY}`;
}

document.onclick = showCoords;

</script>

 

 

암묵적으로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자인 매개변수 e에 할당된다. 이는 브라우저가 이벤트를 호출할 때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으려면 이벤트 핸들러를 정의할 때 이벤트 객체를 받을 매개변수를 명시적으로 선언해야 한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도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다. 그리고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생성자 함수와 더불어 생성되는 프로토타입으로 구성된 프로토타입 체인의 일원이 된다. 

예를 들어 click 이벤트가 발생하면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UIEvent, Event를 향하는 프로토 타입 체인의 일원이 된다. 

 

Event 인터페이스는 DOM 내에서 발생한 이벤트에 의해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를 나타낸다. Event 인터페이스에는 모든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가 정의되어 있고 FocusEvent, MouseEvent.. 와 같은 하위 인터페이스에는 이벤트 타입에 따라 고유한 프로퍼티가 정의되어 있다. 

 

그럼 Event 인터페이스에는 모든 파생된 이벤트 객체가 공통으로 갖는 프로퍼티가 정의되어 하위 이벤트 객체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 target :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 
  • currentTarget : 이벤트 핸들러가 바인딩된 요소
  • bubbles : 이벤트를 버블링으로 전파하는지 여부
     - focus/blur, load/unload/abort/error, mouseenter/mouseleave는 버블링 하지 않는다.
  • cancelable :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이벤트의 기본 동작을 취소할 수 있는지.
  • timeStamp : 이벤트가 발생한 시각...

 

 

Event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이벤트에 의해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들은 이벤트에 관한 고유의 프로퍼티가 존재한다. 

마우스 이벤트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 정보를 나타내는 

screenX/screenY, clientX/clientY, pageX/pageY, offsetX/offsetY 프로퍼티를 제공한다. 

 

clientX, clientY는 웹페이지의 가시 영역을 기준으로 마우스 포인터 좌표를 나타낸다.

<div class="box"></div>
<script>

const $box = document.querySelector('.box');


const initailMousePos = { x: 0, y: 0};

const offset = {x : 0, y : 0};

//초기 위치와 이동할 거리

const move = e => {
	offset.x = e.clientX - initailMousePos.x;
    offset.y = e.clientY - initailMousePos.y;
    
    //translate3d는 GPU를 사용한다!. absolute의 top, left를 사용하는 것 보다 빠르다고 한다.
    $box.style.transform = `translate3d(${offset.x}px,${offset.y}px,0)`;
};

$box.addEventListener('mousedown', e => {
	//마우스를 클릭하면 초기 좌표 설정한다.
    
    initailMousePos.x = e.clientX - offset.x;
    initailMousePos.y = e.clientY - offset.y;
    
    document.addEventListener('mousemove', move);
});

document.addEventListener('mouseup', () => {
	document.removeEventListener('mousemove', move);
});


</script>

 

이는 사용자가 드래그를 하여 놓은 clinetX, Y좌표에서 초기 좌표를 빼어 이동거리를 구한 후 이동 거리만큼 요소를 이동시키는 방법이다. 

 

 

이벤트 전파

 

핫 드디어..

 

DOM 트리 상에 존재하는 DOM 요소 노드에서 발생한 이벤트는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이를 이벤트 전파 (event propagation)이라고 한다. 

DOM트리를 타고 전파된다는 것은 최상위 노드까지 전파된다는 것인가? DOM 트리의 최상위는 문서 노드로 알고 있는데?

 

예제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test</title>
</head>
<body>
<ul id="fruit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body>
</html>

 

ul요소의 두 번째 자식 요소인 li 요소를 클릭하면 클릭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때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인 이벤트 타깃을 중심으로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이벤트 전파는 이벤트 객체가 전파되는 방향에 따라 다음과 같이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Capturing phase : 이벤트가 상위 요소에서 하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 Target phase : 이벤트가 이벤트 타깃에 도달
  • Bubbling phase : 이벤트가 하위 요소에서 상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그럼 li를 클릭할 것인데, ul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하고 이벤트 객체의 target과 currentTarget을 로그로 남겨보자.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test</title>
</head>
<body>
<ul id="fruit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querySelector('#fruits');

$fruits.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이벤트 단계 :${e.eventPhase}`);
    console.log(`이벤트 타깃 :${e.target}`);
    console.log(`이벤트 타깃 :${e.currentTarget}`);
})

</script>
</body>
</html>

 

3단계는 버블링 단계 즉 이벤트가 하위 요소에서  상위 요소로 전파됨을 의미한다.

target요소는 li요소이고 currentTarget은 ul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다.

 

li요소를 클릭하면 클릭 요소가 발생하여 클릭 이벤트 객체가 생성되고 클릭된 li 요소가 이벤트 타깃이 된다.

이때 클릭 이벤트 객체는 window에서 시작해서 이벤트 타깃 방향으로 전파된다. 이것이 캡처링 단계다.

 

이후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타깃에 도착한다. 이것이 타깃 단계이다.

 

이후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타깃에서 시작해서 window 방향으로 전파된다. 이것이 버블링 단계이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할 수 있다.  하지만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뿐만 아니라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도 선별적으로 캐치할 수 있다.  이경우 addEventListener 메서드의 3번째 인수로 true를 전달해야 한다.

생략하거나  false를 전달하면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할 수 있다.

 

<ul id="fruit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여기서 캡쳐링은 상위 요소에서 하위 요소로 전달되는 이벤트 객체의 움직임을 캐치한다는 것인가? 

 

그럼 ul에 이벤트를 걸고 li에서 클릭한 경우 window에서부터 event 객체가 내려오는데 ul요소 노드에 도착했을 때 이벤

트 발생을 알린다고 이해할 수 있다.

 

반대인 버블링은 li 요소에서 클릭한 경우 ul 요소에서 상위 전파를 감지해 이벤트를 캐치할 수 있고

 

타깃 단계에서는 li 요소에 이벤트 객체가 도착한 경우 이벤트를 캐치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나는 이벤트 객체의 흐름으로 이해해보려고 한다.

 

이처럼 이벤트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은 물론 상위 DOM 요소에서도 캐치할 수 있다.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되는 이벤트는 이벤트 패스에 위치한 모든 DOM 요소에서 캐치 가능하다.

(이벤트가 통과하는 DOM 트리 상의 경로, Event.prototype.composedPath 메서드로 확인 가능)

 

 

이벤트 위임

 

여러 개의 하위 DOM 요소에 각각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대신 하나의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을 이벤트 위임 (event delegation)이라고 한다. 

 

이벤트 전파에서 이벤트는 이벤트 타깃은 물론 상위 DOM 요소에서도 캐치할 수 있음을 알았다. 

이벤트 위임을 통해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면 여러 개의 하위 DOM 요소에서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test</title>
</head>
<body>
<ul id="fruits">
    <li id="apple" class="activ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querySelector('#fruits');

// 사용자 클릭에 의해 li요소에 active 클래스를 추가하고 그 외 모든 li에 active 클래스를 제거할 것이다.

function activate ({ target }){

    //li내부에 하위 요소가 있는 경우 작동하면 안된다. 
    if(!target.matches('#fruits > li')) return;

    //ul 자식들중 텍스트 노드를 제외한 요소 노드를 받고 이는 유사 배열이면서 이터러블
    //따라서 스프레드 문법 대상이기에 쉽게 배열로 변환 가능
    [...$fruits.children].forEach( $fruit => {
        //target은 실제 이벤트 발생시킨 요소
        //currentTarget은 이벤트를 캐치한 요소
        $fruit.classList.toggle('active', $fruit === target);
    });
}

//이벤트를 상위 요소 노드에게 위임한다.
$fruits.onclick = activate;

</script>
</body>
</html>

 

만약 그렇지 않다면 li 요소 노드에게 전부 click 이벤트를 걸어주어야 한다.

 

이벤트 위임을 통해 하위 DOM 요소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처리할 때 주의할 점은 상위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때문에 이벤트 타깃, 즉 실제로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가 개발자가 기대한 DOM 요소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Element.prototype.matches 메서드를 통해 타깃을 검사한다.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조작

 

DOM 요소는 저마다 기본 동작이 있따. a 요소를 클릭하면 href 어트리뷰트에 지정된 링크로 이동하고, checkbox 또는 radio 요소를 클릭하면 체크 또는 해제된다.

이벤트 객체의 preventDefault 메서드는 이러한 DOM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시킨다.

만약 이벤트 전파를 방지하고 싶다면 이벤트 객체의 stopPropagation 메서드를 통해 중지시킬 수 있다.

보통 하위 DOM 요소의 이벤트를 개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이벤트의 전파를 중단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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