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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Symbol

by oncerun 2022.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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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mbol

 

심벌은 데이터의 타입이다. ES6에서 도입된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이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마치 Java의 UUID로 생성하는 random 한 숫자이다.

 

Symbol의 생성

 

Symbol 값은 Symbol의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다. 자바스크립트의 문자열, 숫자, 불리언, undefined, null의 타입 값은 리터럴 표기법으로 값을 생성할 수 있지만, 심벌 값은 함수를 호출해야 한다. 이때 생성되는 유일무이한 심벌의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다.

 

 

함수로 생성한다고 해서 생성자 함수로 객체를 생성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Symbol함수는 다른 String, Number... 등의 생성자 함수와 달리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는다. 

 

Symbol() 함수의 인자로 문자열을 전달할 수 있는데, 이는 생성된 심벌의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된다.

다른 타입들이 암묵적으로 +, 혹은  + ' ' 와 같이 연산 시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이 되는 것과 달리 심벌은 암묵적으로 변하지 않는다. 다만 불리언 타입으로는 변환된다.

 

 

Symbol.for, Symbol.keyFor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된 global symbol registry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만약 해당 키로 해당되는 심벌 값이 없다면 해당 인자로 키를 만들고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Symbol.keyFor() 메서드는  global symbol registry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다.

 

 

용도에 맞게 심볼은 유일무이한 값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사용될 수 있다.

 

객체의 프로퍼티에 식별자 값을 심벌로 추가해보자.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는 for..in문, Object.keys, Object.getOwnPropertyNames 메서드로 찾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프로퍼티를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경우 은닉할 수 있다.

만약 Symbol의 프로퍼티 키를 조회해야 한다면 ES6에 도입된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를 사용하면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를 찾을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빌트인 심벌 값이 존재한다.

 

이렇게 자바스크립트에서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을 Well-known Symbol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Well-known Symbol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내부 알고리즘으로 사용된다.

 

배열, 문자, Map, Set, TypedArray,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과 같이 for... of문으로 순회 가능한 빌트인 이 트러블은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가지며,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ECAMScript 사용에 규정되어 있다.

for... of와 for...in의 차이

for...in 루프는 객체의 모든 열거 가능한 속성에 대해 반복합니다.

for... of구문은 컬렉션 전용입니다. 모든 객체보다는, [Symbol.iterator] 속성이 있는 모든 컬렉션 요소에 대해 이 방식으로 반복합니다.

다음 예는 for... of 루프와 for...in 루프의 차이를 보입니다.

Object.prototype.objCustom = function () {};
Array.prototype.arrCustom = function () {};

let iterable = [3, 5, 7];
iterable.foo = "hello";

for (let i in iterable) {
  console.log(i); // logs 0, 1, 2, "foo", "arrCustom", "objCustom"
}

for (let i of iterable) {
  console.log(i); // logs 3, 5, 7
}

 

 

이는 일반 객체를 이 트러블처럼 동작하고 구현하고 싶다면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따르면 된다.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객체에 추가하고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구현하면 그 객체는 이터러블이 된다.

심벌이 유일 무의 한 값을 가지기 때문에 일반 객체에 추가해야 하는 메서드의 키 Symbol.iterator는 기존 프로퍼티 키와 미래에 추가될 프로퍼티 키와 절대로 중복되지 않음을 보장할 수 있다.

 

심벌은 중복되지 않는 상수, 기존 작성 코드에 영향 없는 프로퍼티 추가 등 여러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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